본문 바로가기

2019/038

HDR 영상 취득 기법 - 복수의 영상에서의 동적 범위 추정을 통한 방법 HDR 이미지를 획득하는 방법 1. Dynamic range가 넓은 HDR카메라를 사용 2. 일반 카메라로 노출을 달리해서 영상을 여러 장 찍어 합성하는 방법 2번째 방식을 사용하는 방법은 Debevec, Malik, Mitsunaga, Nayar 그리고 Robertson 등이 HDR 영상을 얻는 것에 관한 방법을 제안했다. 위 사람들 모두 노출이 다른 여러 사진을 찍고, 이 영상을 합성하여 HDR 영상을 획득한다. 노출시간을 2배 차이로 해서 보통 10장 이상의 사진을 찍으며, 이는 찍은 장면의 Dynamic range가 어느 정도 되는지 알기가 어렵기 때문에, 충분히 넓은 범위를 포함하기 위해서 여러 개의 노출 범위를 가진 사진이 필요한 것이다. 카메라 특성 곡선 일반 디지털 카메라는 노출 등의 단계.. 2019. 3. 28.
카메라 노출 사진(photography)은 빛으로 그린 그림이라는 뜻을 가진다. 빛을 얼마나 주는지가 중요하며 이를 노출이라고 부른다. 노출은 조리개와 셔터를 주체로 하여 감광재료의 감광면에 빛을 주는 것을 의미하며, 조리개와 셔터를 이용해서 다양한 사진적 효과를 넣을 수 있다. 노출에 영향을 주는 3가지 1. 렌즈를 통과하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2. 필름이나 CCD에 빛을 비추어 주는 시간을 조절하는 셔터 3. 필름과 CCD의 빛에 민감도를 조절하는 감도 조리개 (Aperture) 렌즈의 통과하는 빛을 조절하는 장치 조리개의 크기는 f-stop으로 측정된다. 조리개의 표준화된 수치 [ f2.8 f4 f5.6 f8 f11 f16 f22 ] f4정도가 가장 적당한 노출이다. 작은 숫자의 f-stop일수록 렌즈의.. 2019. 3. 27.
HDR 영상 취득 기법-2장의 LDR 이미지 사용 두 장의 LDR 영상을 이용한 HDR 영상 취득 기법 두 장의 초기 입력 LDR(Low Dynamic Range) 영상을 이용하여 장면의 밝기에 대한 노출 곡선을 초기 추정한 후, 장면 밝기 변화에 따른최적의 셔터 속도를 시간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추정하는 기법을 사용함. 이를 통해서 HDR 이미지를 취득 카메라의 CCD(빛의 세기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나 CMOS 센서를 통해서 실세계 장면의 밝기 범위를 모두 표현할 수 없다. 이런 카메라의 제한된 동적범위를 향상시키기 위해 HDR 영상 취득 연구가 진행중이다. 대표적인 기법1. 여러 장의 LDR 영상을 취득 후 각 영상의 복사량(radiance) 맵을 생성한 후, 각 복사량의 맵을 결합시켜 한 장의 HDR 영상을 생성시킨다.2. 영상의 화소값과 장면.. 2019. 3. 27.
Computational Approach for Obstruction-Free Photography Computational Approach for Obstruction-Free Photography 사진을 촬영할때 존재하는 여러 시각적 장애요소들(유리창에 반사되는 물체, 동물원 울타리)은 단지 카메라를 촬영하는 위치나 평면을 바꾼다고 해결할 수 없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알고리즘은 다음과 같다. Visual obstructions(반사되거나, 방해되는 평면들)은 일반적으로 카메라와 main scene 사이에 위치하며, 결과적으로 사용자가 촬영하고자하는 main scene과 depth가 다르다는 사실을 이용한다. 찍고자하는 scene을, 카메라를 약감 움직이면서 짧은 영상 sequence를 찍게 한다. 움직이면서 촬영된 이미지들은, visual parallax, 시각적 시차로 인한 layer.. 2019. 3.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