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Hololens
홀로렌즈의 특징
1. 홀로렌즈에서 HUD(Head Up Display)부분은 다른 VR기기와 다르게 HUD에 영상을 투영하므로서 바깥 사물을 그대로 볼 수 있다.
2. 입체영상을 출력해주는 부분은 기존 VR기기와 원리가 동일하다.
3. 홀로렌즈를 특별하게 만들어주는 Spatial mapping. 실시간으로 주변 공간을 스캔한 후 삼각형 리스트로 만들어, 현재 사용자의 위치와 공간을 인식한다.
Spatial mapping의 진행 방법
SpatialSurfaceObserver 객체가 생성된다.
SpatialSurfaceObserver의 GetObserveredSurfaces()에서 최초로 주변을 한번 스캔하며, SurfaceMesh를 가져온다.
SpatialSurfaceObserver::ObservedSurfacesChanged의 이벤트 Handler를 세팅해서, 특정 SurfaceMesh에 변화가 있을 때마다 GUID(Global Unique Identifer)와 mesh들 목록을 받아온다.
SurfaceMesh로부터 Vertex Buffer, Index Buffer를 얻을수 있으며, 여기서 시스템 메모리와 점 데이터와 삼각형 인덱스 데이터를 얻어온다.
받아온 점데이터와 삼각형 인덱스 데이터를 렌더링할지 안할지 정할 수 있다.
SurfaceMesh에 변경이 생겼다는 이벤트를 받으면, 스캔을 통해서 또다시 새로운 Vertex data, Index data의 갱신이 필요해진다.
Spatial-mapping 도식화
홀로렌즈 spatial mapping 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ff2aQ1RaVo
홀로렌즈가 착용자에게 홀로그램을 보여주는 방법
홀로렌즈는 두개의 Light engine을 가지고 있으며, 초당 수백만번의 빛조각을 방출하여 홀로렌즈이 이미지를 만들고., 이 이미지는 투명 디스플레이에 반사되어 눈에 도착한다.
평판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VR과 크게 다른 점은 수정체에 도착하는 빛의 방향이 다양한 광장(Light Field)를 형성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서 실제거리에 따른 초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reference
https://spri.kr/posts/view/15880?code=colum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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